조합소개

화목한 희망공작소 블랙우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블랙우드 이미지 1
블랙우드 이미지 2

안녕하세요

블랙우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블랙우드는 2019년, 고성군을 휩쓴 대형 산불 이후의 상처 위에 희망을 심기 위해 모였습니다.

줄어가는 인구, 점점 낙후되어 가는 거진읍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들이 모였습니다.

 

어려운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한 지역 주민들이 고성군 '거진다드림세비촌'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여, 스스로 만들어낸 협동조합이 바로 블랙우드입니다.

 

블랙우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2022년 12월 2일 국토교통부의 설립인가를 받고, 2023년 사업자등록을 함으로써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축제 참여, 카페 및 목공방 운영 등을 하고 있습니다.

 

'검게 그을린 나무에도 생명은 남아 있다'는 믿음으로, 우리는 남겨진 자원을 다시 살리고, 지역의 일자리를 만들며, 마을의 활력을 되찾는 일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이웃과 함께, 마을과 함께, 지역의 다양한 조직들과도 함께 나아가는 공동체입니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가며, 더 많은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협동조합이 되겠습니다. 맑은 바다와 산, 호수가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거진으로 오세요. 감사합니다.

 

블랙우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드림

VISON

사업소개

조직도

'거진다드림세비촌'
도시재생사업

고성군 ‘거진다드림세비촌’ 도시재생사업은 2021년 국토교통부 ‘우리동네살리기’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한다. ‘함께 공유하는 삶을 살아가는 세상을 비추는 마을’을 모토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거진6리 세비촌 일대 주민들을 위한 정주 환경을 개선하고 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일자리 창출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을 만들고자 한다.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마을의 골목길 및 사면 정비, 주차장 및 공원을 만듦으로써 주민들이 안전하고 여유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정주 여건을 개선하였다.

 

그리고 도시재생 및 자격증 교육 등을 통해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코워킹센터 등을 건립하여 카페 및 목공방 운영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 만든 ‘블랙우드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만든 주민공용시설과 공원 등을 직접 운영‧관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다.